스스로의 힘으로 준비하는 어학연수! 어학교 검색・신청 사이트
5 STEPS
유학준비 5단계

해외 유학 비용

비용

강좌를 수강하는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해외 유학 시 가장 많은 비용을 차지하는 부분은 항공료, 수업료, 주거비용 및 식품료 이다. 강좌가 개강한 이후에는 교통비, 문구류, 그리고 의료 보험료(국가 및 학교 별로 금액이 틀림) 등에 비용이 소요된다. 소요되는 비용은 국가별, 프로그램별, 유학기간별로 많은 차이가 난다.

해외 유학 비용의 예시
미국은 1주일간의 수업료는 $150에서 $400까지 들 수 있다. 거주 비용은 학교가 어떤 지역에 자리 잡고 있는지에 따라 많은 차이가 난다. 거주 비용에 식비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학생은 주당 $100~$200을 내야 한다. 또한, 전화비, 의류비, 유흥비 및 기타 생활 잡비로 적은 금액의 돈이 종종 필요할 것이다. 개인에 따라, 그리고 체류 국가에 따라 1년에 $10,000 정도를 쓰는 학생들로부터 $30,000를 쓰는 학생까지 있을 수 있다.

절약을 위한 팁

사립 프로그램과 주립 프로그램
해외 유학을 어디에서 하든지, 지역 대학 또는 주립 대학 캠퍼스에서 운영하는 어학교가 사설 학교보다 저렴한 것이 최근의 국제적 추세이다. 그러나, 학비만으로 학교를 정하는 것은 권장할 만한 것이 아니다. 기억해야 할 점은, 학비가 비싸다고 해서 반드시 고급 교육을 제공한다는 보장이 없듯이, 학비가 저렴하다고 해서 저급한 교육을 제공한다는 법은 없다는 것이다. 전반적인 학교 선택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학생의 개인적인 필요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이다.

도심 vs 소도시
도심 지역에서의 생활비는 어쩔 수 없이 소도시 지역보다 더 비싸다. 예산이 넉넉지 않은 학생의 경우, 소도시 지역에서 생활하는 것이 경제적 측면에서 한 가지 선택일 수도 있다. 그러나 소도시 지역에서 거주할 때 도시 거주자가 경험할 수 있는 것들을 모두 경험하지는 못할 것이다. 예술을 즐기는 사람들은, 박물관은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도시에서만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도시에서 거주하는 것이 더 알맞을 것이다. 이런 사람들의 경우 도시에서 자신의 여가를 최대한 유용하게 보낼 수 있을 것이다.

강좌별 학비 차이
일부 어학 학교는 주당 수업시간, 강좌 내용 및 수업 환경에 따라 학비 차이가 크게 나는 경우가 있다. 주당 수업시간이 더 많은 과정은 그렇지 않은 과정들보다 학비가 더 비싸며, 세부적인 주제를 가지고 강의를 하는 과정들은 일반적인 과정들보다 더 비싸다. 또한, 개인 교습은 학생 수가 많은 반에 비해서 학비가 당연히 더 비쌀 것이다. 또한, 강의가 매일 아침부터 저녁까지 있는 종일 과정의 학비 또한 비쌀 수밖에 없을 것이다.

주거 형태에 따른 비용 차이
홀로 아파트에서 생활하는 것은 학생 주거형태 중 가장 비싼 형태이다. 그러나 아파트에서 거주를 희망하지만 혼자 그 비용을 부담하기 어려운 학생들의 경우, 2~3명의 룸메이트와 임대 비용을 함께 부담하는 방법은 거주 비용을 크게 절감하기 위한 좋은 방법이다.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기숙사에서 독방을 사용하는 것은 룸메이트와 함께 사용하는 것보다 비용이 더 많이 든다. 룸메이트와 함께 방을 사용하여 주거 비용을 절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홈스테이하는 것이 가장 저렴한 주거 방법으로 느껴지겠지만, 홈스테이는 식비가 거주 비용에 포함되기 때문에 개인 재정을 상황에 따라 조절하기가 매우 어렵다.

항공료
여름 성수기(여행하기 가장 인기 있는 계절)에 해외 여행하는 것은 매우 비용이 많이 든다. 다른 계절에 비행을 하는 것은 항공료를 크게 절감하는 방법이다. 또한, 런던(UK)의 히드로 공항, 또는 캘리포니아(US)의 로스앤젤레스 공항과 같이 이용자가 많은 공항은 항공사 별로 다른 항공사와 경쟁을 하기 위해 종종 할인행사를 하는 경우가 많다. 항공사 별로 이용하고자 하는 노선의 할인 기간을 문의하여 할인 항공권 유무를 문의하자. 항공료를 절감할 수 있는 또 한 가지 방법은 직항 노선을 피하는 방법이다. 여행 도중에 비행기를 갈아타도록 일정을 짜는 것이 훨씬 저렴하다.

과도한 유학원 수수료를 절감하자
학생이 직접 여러 ESL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자신에게 알맞은 곳을 선택하는 것은 재정적으로, 그리고 일반적으로 학생에게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그리함으로써 학생은 유학원에 지급해야 할 과도한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으며, 체류 국가에 도착하여 ESL 프로그램에 대해서 안내받은 사항과 다른 부분에 대해 당황하거나 실망할 가능성도 없앨 수 있다.

스스로 유학 계획을 짜자
인터넷이 제공하는 풍부한 정보를 최대한 이용하여 유학원 직원이 적은 노력과 무비용으로 제공하는 “학교 안내”를 학생 스스로 찾아보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모든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와 마찬가지로, 결정을 내리기 앞서 최대한 많은 배경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해외 유학을 갈 기회가 단 한 번 뿐이다. 그러므로 충분한 조사와 계획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대로 완벽하게 계획을 짜서 해외 유학 을 최대한 알차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혼자서 모든 유학 준비를 성공적으로 마친 후에는 성취감 마저 느낄 것이다. ApplyESL.com은 이러한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매우 좋은 사이트이며, 원하는 학교로 지원서를 보내는 것을 효율적으로 도울 수 있는 사이트이다.

surfacetoair
surfacetoair
surfacetoair
surfacetoair